오키나와 여행

오키나와 여행 슈리성

낭만 시니어 2023. 1. 13. 13:54
728x90

슈리성은 14세기 말에 명나라와 일본의 문화를 혼합한 형태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오키나와의 독자적인 성이다.
전쟁과 화재 등으로 수차례 소실되어 복원을 거듭하였으나 2019년 또다시 정전에 화재가 발생해 소실되는 바람에 지금까지도 정전은 복원 공사중으로 관광객과 일반인들의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슈레이 문

슈레이는 '예절을 지킨다'는 의미로 슈리성에 있는 많은 문 중에서 가장 디자인이 뛰어나고 균형미가 좋다.
16세기 중순에 건립되어 1933년에 일본 국보로 지정되었지만 1945년 오키나와 전쟁으로 소실되었던 것을 1985년에 복원되었다.

소노한우타키 이사문

소노한우타키 이사문은 류큐에서 나오는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건축물로 국왕이 외출할 때 안전을 기원하던 장소로 류큐 왕국의 성지다.
오키나와 전쟁 때 일부 파괴되었던 것을 1957년 복원되어 일본 중요문화재로 등록되었고 2000년에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칸카이 문

칸카이 문은 슈리성 성안으로 들어가는 제1의 성문으로 '환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황제의 사신을 비롯한 손님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문 양측에 석조 사자상인 시사가 한 쌍 놓여 있다.

즈이센 문

즈이센 문은 '훌륭한 경사스런 샘'이라는 의미로 문의 우측에 있는 '류히'와 연관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류히

류히는 용의 입에서 샘물이 솟아나고 있는 것에서 이름이 붙여졌으며 여기서 나오는 물로 왕궁의 음료수로 사용되었고 물이 나오는 용머리 조각은 1523년에 명나라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로코쿠 문 (물시계 문)

로코쿠 문은 성루 안의 물시계로 시각을 잰 것으로 이름이 붙여진 문으로 신분이 높은 관리들도 국왕에게 경의를 표하여 여기에서 가마를 내렸다고 한다.

고후쿠 문

고후쿠 문은 동쪽에는 호적관리를 하는 '대여좌'와 서쪽에는 절이나 신사를 관리하는 '사사좌'가 있었다고 한다.
별명으로 장어문이라고 하며 현재는 발매소로 이용중이다.

계도좌, 용물좌

'계도좌'는 사족의 가계도 관리나 왕부 자료의 편집을 '용물좌'는 장내에서 사용하는 물품이나 자료 등의 관리를 하고 있었으며 현재는 휴게소와 정보 안내소로 이용중이다.

봉신문

봉신문은 어정에 연결되는 마지막 문으로 3개의 입구가 있어 중앙의 문은 국왕이나 신분이 높은 사람만이 통과할 수 있는 문이다.

슈리성 정전 (출처 : 슈리성 공원 안내 팜플렛 캡쳐)

류큐 왕국의 정치, 외교, 문화의 중심지로 위용을 자랑하는 슈리성은 여러개의 성문을 지나면 만날 수 있는 세이데(정전)이 있는데 류큐 왕국 최대의 건축물이다.(슈리성 정전은 지금 복원 공사중으로 관람할 수 없다)

스이무이우타키

스이무이우타키는 성내에 있는 예배소의 하나로 신화에는 '신이 만든 성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명나라와 일본의 축성 문화를 혼합한 독특한 건축양식과 정원에 돌은 배치하는 기술은 높은 문화적,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어 2000년 12월에 '구스쿠 유적 및 류큐국 유적'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지만 등록은 '슈리성 터'로 수차례 복원 된 건물이나 성벽은 세계유산이 아니다.

슈리성 전망대에서 보이는 오키나와 전경들
슈리성 전망대에서 보이는 오키나와 전경들
슈리성 전망대에서 보이는 오키나와 전경들
고비키 문

고비키 문은 류큐 왕조시대 슈리성 건물의 건설이나 수리, 돌 쌓기, 수복공사의 자재 반입시에 사용되었으며 평상시에는 돌을 채워 닫혀져 있었다고 한다.

슈리성은 1429년부터 일본에 강제로 병합되어 오키나와현으로 바뀐 1879년 까지 약 450년간 유지되었던 류큐왕국의 국왕과 그 가족들이 거주했던 성으로 왕국 통치와 제사를 지내는 종교 시설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출처 " 구글 맵 화면캡쳐
728x90